언론사에서 유튜브 채널쯤은 하나씩 가지고 있는 시대다. 언론사 공식 계정 중 가장 많은 팔로워수를 가진 YTN의 유튜브 채널은 96만 여명의 팔로워가 있다. SBS의 경우 본 채널의 팔로워 수가 39만여 명인데 이슈를 쉽게 정리하는 동영상과 현장 영상을 올리는 ‘비디오머그’채널의 팔로워수는 본 채널의 팔로워 수를 넘어 41만여 명에 달한다. ‘메인뉴스를 올리는 계정’에서 벗어나 ‘댓글 읽어주는 기자들’(KBS)처럼 메인뉴스와는 별도의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. MBC의 엠빅뉴스, 서울신문의 ‘서울살롱’, 경향신문의 ‘경향뷰...